알림

  • 최근소식
  • 공지사항
  • 채용공고
  • 기타공고

  • HOME
  • 알림
  • 최근소식



제목 제21회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시상식 개최
첨부파일 등록일 2022-07-06 조회수 230

 


제21회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시상식   
일시   2022년 07월 05일 오후 4시
장소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

  

 

본 포럼이 주관하는 ‘2022 21회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시상식이

5(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학술진흥상에는 골대사 분야 기초연구 확산에 선구자적 역할을 한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치과대학 김홍희 교수가 선정되었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신진 여성과학자에게 주어지는 펠로십 부문에는

△김은지 서울대학교 유전공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

△구강희 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조교수

△여진아 질병관리청 감염병백신연구과 책임연구원

△이선영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임상조교수가 선정되었습니다. 

 

학술진흥상 및 펠로십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상패와 함께 연구지원비 3천만원과 500만원씩이 각각 수여됩니다. 

 






 

 

 21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학술진흥상 수상자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치과대학 김홍희 교수는 국내 골대사 연구에 필수적인 파골세포를 배양하는 방법과 관련 실험기법 노하우를 확산시킨 장본인이다. 도전적인 연구 수행과 왕성한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국내 유수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 골대사 분야 기초연구 확산에 선구자적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치주염 세균이 뼈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며 새로운 연구분야를 개척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외에도,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생화학분자생물학회, 대한약학회, 대한구강생물학회 다수의 학회 활동 골대사연구센터(SRC) 센터장을 역임하며 국내 여성과학자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펠로십 수상자인 김은지 서울대학교 유전공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은 줄기세포 종양세포 기반의 인간 조직 모사체 개발과 이를 이용한 질병 모델링 신약 개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이어오고 있으며, Nature 단독 1저자 논문을, Biofabrication eLife 2편의 공동저자 논문을 게재한 있다. 또한 해당 분야 2건의 국내특허와 3건의 해외 특허를 출원 등록했다.

 

번째 펠로십 수상자인 여진아 질병관리청 감염병백신연구과 책임연구원은 현재 국가주도의 mRNA 백신 개발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microRNA 생성 mRNA 안정성 조절 기전연구를 통해 생물의 발생 병리에 중요한 기전들을 규명했으며, mRNA 안정성에 기여하는 RNA 헤어핀 구조를 규명해 관련 특허를 출원한 있다. mRNA 생성 안정성 조절 기전에 관한 연구논문을 1저자로서 국제 학술지에 다수 발표했으며, 2019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미래인재상을 수상했다.

 

번째 펠로십 수상자인 이선영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임상조교수는 내과 전문의이자 영상의학과 전문의로서, 국내에서 유병률이 높은 간암과 담도암의 치료 영상 소견을 이용해 환자 개개인에 맞춘 정밀 의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Journal of Hepatology Annals of Surgery 국제 학술지에 1저자로서 연구논문을 다수 게재했으며, 2021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미래인재상을 수상했다.

 

번째 펠로십 수상자인 구강희 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조교수는 온도, , 염분 환경의 변화나 특정 물질의 생분해 색상 변화를 감지할 있는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고분자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 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기초학문부터 응용학문까지 폭넓은 연구를 진행중인 구교수는 2018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 저널에 초청 review 논문을 게재한 있으며, 2020 3월부터 Polymers 저널(ISSN 2073-4360) 초청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로레알코리아 크리스티앙 마르코스 대표이사는 과학 발전의 역사에는 끊임없는 열정과 헌신으로 삶의 향상과 기술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여성 영웅들이 있었으나, 아직도 여성과학자들은 과학 연구 분야에서 보이지 않는 장벽에 직면한다라며, “로레알코리아는 앞으로도 모두를 아우르는 과학의 발전을 위해 여성과학자들의 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이들의 도전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관련 보도자료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3291989?sid=101